밝은 녹색이 특징인 브로콜리는 식탁에서 색채를 더해주는 야채입니다. 삶거나 볶는등 어떤 조리법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점도 특징입니다. 거기에 더해 브로콜리에 포함되는 다이어트 효과와 영양소나 조리 요령등을 소개합니다.
브로콜리의 영양과 효과
비타민 C가 풍부해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야채입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 관련된 영양소이므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면서 주름을 예방하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 비타민 C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미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외선이 강할 때 피부가 타격을 받기 쉬운 계절에는 더 섭취해 주면 좋은 영양소입니다.
칼륨으로 부종 해소
칼륨은 체내의 여분의 염분(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는 역할이 있고 이로인해 부종의 예방과 해소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부종은 뚱뚱하게 보이게 만들고 다이어트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므로 칼륨을 확실히 섭취해서 부종을 해소하는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비타민
브로콜리는 녹황색 야채로 β-카로틴이나 비타민 E등의 항산화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생활 습관 병 예방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 E는 혈류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고 혈액 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냉증을 예방하거나, 어깨 결림 등의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엽산으로 빈혈 예방
브로콜리에는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엽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에도 관련된 영양소이므로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나 임산부는 적극적으로 섭취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브로콜리 먹는법
브로콜리에 포함되는 비타민 C는 수용성이라 조리할 때에는 삶는것 보다 물을 사용하지 않는 레인지로 데치는것을 추천합니다.
β-카로틴이나 비타민 E는 지용성이므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상승 됩니다. 오일을 사용한 드레싱을 쓰거나 기름으로 볶음 요리, 고기 요리를 곁들여 주는등의 먹는 방법도 흡수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브로콜리는 줄기 부분에도 영양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딱딱한 바깥 부분 껍질은 벗기고 먹는다며면 낭비 없이 영양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정리
브로콜리는 영양가가 높고, 여러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야채입니다. 다이어트 중에 인기 메뉴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