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가르시니아란?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다이어트 보조제 성분중에 약방에 감초처럼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가르시니아 혹은 HCA 이다. 가르시니아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물레나물과 식물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말하는데 인도 남서부에서 자생하는 열대 식물’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의 껍질에 약 10~30% 함유되어 있는 기능 성분인 HCA (hydroxycitric acid)를 지칭한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인 HCA는 오렌지, 밀감류에 함유된 구연산(Citric Acid)과 매우 유사한 물질이나 자연계에서 극히 드물게 발견된다.
가르시니아는 원래 카레를 만드는데 쓰이는 향신료 혹은 남부 인디아 해안지역에서 수세기 동안 돼지고기 및 생선의 산미제등으로 사용되어온 식재료로 소화를 돕기 위한 소스로 사용해 왔다. 1969년 미국 브랜다이스 대학교(Brandeis University) 연구팀에 의해 신체 내에서 탄수화물로부터 지방합성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발표되면서 현재까지 효과적인 다이어트 보조제의 주요성분으로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2. 가르시니아 효과
가르시니아의 주요 효과은 체내 지질대사를 방해(체지방 감소)하고 글리코겐의 합성으로 전화시켜 에너지를 내게 하는데(식욕억제) 있다. 단순히 먹는것 만으로도 체지방 감소 및 식욕억제라는 모든 다이어터의 워너비 효과를 가지고 있어 마치 이것만 먹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저절로 살이 빠질것 같지만 일정 부분 도움이 되는것일 뿐 식습관 조절과 운동이 없이는 괄목 할 만한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보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2-1. 주요효과
- 지방합성 차단 : 구연산은 체내에서 ‘ATP 구연산리아제’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지방산이 되는데 HCA는 ‘ATP 구연산리아제’를 결합시켜 구연산 분해를 막아 우선적으로 지방합성 경로를 차단한다.
- 에너지 생산 : 지방합성에 사용되지 않은 구연산은 체내에 축적되어 글리코겐의 생성에 사용되므로 결과적으로 글리코겐의 에너지 생산이 증가.
- 식욕억제 : HCA에 의해 글리코겐의 축적이 증가하면 당질의 과잉이 뇌의 시상하부에 전달되어 식욕이 억제.
- 지방분해 : 구연산이 분해되지 않으므로 구연산에 의해 생기는 Malonyl Co A의 농도가 감소 되는데 Malonyl Co A는 농도가 저하되면 지방합성보다 분해작용이 활발해지는 특징이 있다.
- 기초대사의 항진
- 체단백 보호
2-2 안정성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안정성도 높은편이다. 가르시니아의 HCA 성분은 다양한 실험 및 인체적용시험을 통해서 국내외에서 인정받아 신뢰도가 높은 다이어트 보조제의 주요 성분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식품공전’에 따라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만 식품의 부원료로서 최소량(5% 이하를 사용하여야 하나, 1일 섭취량 6g을 초과할 수 없음)을 사용하도록 정하여 놓고 있다. 미국 등 외국에서는 500~4500㎎/일의 섭취량 수준에서 식이보충제 또는 식품원료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3. 가르시니아 다이어트
가르시니아는 공인받은 지방분해와 식욕감소라는 다이어트에 있어서 절대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 덕에 국내는 물론 해외의 수많은 다이어트 관련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등에 활용되고 있는 중이다. 가르시니아가 없는것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 또한 가공이 쉽기 때문에 액상, 분말, 정제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3-1. 가르시니아 추천 대상
가르시니아의 지방분해 효과는 과다하게 섭취한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지방으로 전환되어 축적 되는 과정에서 주로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탄수화물을 듬뿍 담고있는 흰 쌀밥이 주식인 한국인과 특히 궁합이 좋다. 때문에 평소 식습관이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편이라면 다이어트 보조제를 고를때 가르시니아 성분이 주력인 제품을 선택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국산은 몰론 및 해외 직수입을 통해 국내에서 다양한 타입의 가르시니아 제품을 구할 수 있으며 그만큼 가격대도 다양하므로 선택의 폭이 넓다.
3-2. 가르시니아 제품 선택시 주의사항
하지만 제품이 다양하다는 것은 도대체 이들중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해야하는지 고민을 안겨주기도 한다. 특히 대부분의 다이어트 보조제에는 가르시니아 성분과 함께 다양한 추가 성분들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은데 해당 성분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그밖에도 가르시니아 다이어트 보조제는 말그대로 보조적인 역할을 할뿐 이미 쌓여 있는 지방을 눈에 띌 정도로 배출해내는 것은 아니므로 오로지 보조제의 효과만으로 살을 빼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 식사량 조절과 운동은 모든 다이어터의 알파이자 오메가임을 명심하자.
4. 가르시니아 부작용
가르시니아는 안정성 부분에 있어서 큰 이슈가 없기 때문에 의약품이 아닌 체중 감소용 건강기능식품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지만 부작용으로부터 완벽하게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어디까지나 기능성 식품이기 때문에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간과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다면 가르시니아는 피해야 할 성분이다. 또한 혈액 내 포도당을 지방으로 합성하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하기에 당뇨 환자 역시 복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국내 식약청에서도 가르시니아의 하루 복용량을 6g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하루 섭취 권장량은 2800mg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고도비만을 제외한 성장기 아동, 청소년 역시 복용을 피하는것이 좋다. 필요 이상으로 가르시니아를 과다 섭취시에는 구토, 매스꺼움, 피부트러블, 생리불순 등을 일으킬 수 있다.